Home » 재생에너지 » 베트남 전력개발, 재생에너지에 초점

베트남 정부는 2021년 2월 베트남의 최신 국가 전력 개발 계획인 PDP 8(Power Development Plan 8)의 초안을 발표했다. 초안인 PDP 8은 풍력과 태양력을 확대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PDP 8은 높은 재생 에너지 비중을 통해 안정적인 운영을 강조하면서 이에따른 인프라강화릏 우선시하고 있다.

베트남은 석탄 화력발전소가 전체 에너지의 53%를 차지하고 있어 증가하는 전력 수요를 석탄 수입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또 베트남은 메콩강 등 수력 발전에도 크게 의존하고 있어 주기적인 가뭄과 물 부족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는 2020년 베트남 발전량의 5%를 차지했다.

재생에너지 가능 용량을 확대하면 베트남이 석탄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서 증가하는 베트남의 전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재생 에너지에 중점을 둔 PDP8 초안은 수력, 석탄, 천연가스 공급에 크게 의존했던 기존 계획에서 크게 벗어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020년 현재 베트남의 태양광과 풍력은 각각 16.6기가와트(GW)와 0.6GW이다. 베트남은 PDP8 초안에 따라 2030년까지 태양 용량을 18.6GW, 풍력 용량을 18.0GW로 늘릴 계획이다.

베트남의 낙후된 에너지 환경은 이러한 용량 증축을 방해하고 있다. 베트남이 추가 용량을 수용하고 필요한 곳에 전기를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송전 및 배전 인프라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최근에 이러한 에너지 환경 개발을 우선시하는 새로운 법안을 채택했다.

새로운 에너지 우선 순위는 더 많은 고전압 송전선 건설과 인프라 확충을 포함하며, 이는 전체 에너지 흐름과 재생 에너지를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일부 송전선들은 최대 부하로 운행되거나 과부하 상태이며, 특히 태양 용량이 집중된 지역에서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전력 생산업자들은 전력망 제한 때문에 재생 에너지에서 발생하는 발전량을 줄였다. 베트남은 2020년 태양광 용량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송전 용량이 없어 2021년 재생에너지 생산량을 13억㎾ 줄일 계획이다. 에너지 네트워크 정체문제는 배터리 저장과 같은 일부 단기 해결책이 있지만, 장기적인 해결책은 베트남의 송전망을 확장하는 것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 가지 주요 에너지 망 개발은 3개의 500킬로볼트 송전선을 가진 461마일의 송전선 연장이다. 이들 송전선은 베트남 중부와 남부 지역에 걸쳐 9개 시·도를 연결할 예정이다.

-https://www.eia.gov/todayinenergy/detail.php?id=48176&src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