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소형원자로(SMR) » 미국, 최초의 소형 모듈식 원자로 설계 인증

다음은 미국 Vox Media 소속사인 ‘The Verge’ 인터넷 신문에서 1월 23일자로 소형원자로(SMR) 보도 내용을 구글번역 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처음으로 미국 NRC(Nuclear Regulatory Commission)가 첨단 소형 모듈 원자로(SMR) 설계를 인증했습니다. 이 인증을 통해 유틸리티는 새로운 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하기 위한 면허를 신청할 때 고급 원자로 설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NRC의 인증은 환경 지지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잠재적인 기후 솔루션에 대한 중요한 승인 스탬프입니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세대의 원자로를 위한 청신호입니다. SMR은 더 이상 추상적인 개념이 아닙니다.

이러한 첨단 원자로가 전통적인 원자력 발전소가 직면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지 여부는 아직 미해결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앞으로 수년간의 테스트와 연구가 남아 있습니다.

원자력 지지자들은 Biden 행정부가 기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탄소 에너지를 온라인으로 가져오려고 시도함에 따라 기술을 실험실에서 현실 세계로 가져오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온실 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원자력 발전소가 날씨에 따라 변동하는 태양열 및 풍력 에너지에 절실히 필요한 백업을 제공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작고 모듈식(즉, 공장에서 조립할 수 있음)이기 때문에 이러한 차세대 원자로는 기존 원자력 발전소보다 저렴하고 건설 및 설치가 더 쉬워야 합니다.

NRC가 인증한 설계는 기존 원자로 크기의 약 1/3이며 2000년대에 Oregon State University에서 개발한 개념을 기반으로 합니다. 2014년부터 미국 에너지부(DOE)는 연구 프로젝트인 NuScale Power 및 이와 유사한 고급 원자로 개념에서 성장한 회사에 기술을 성숙시키기 위해 6억 달러 이상을 제공했습니다.

DOE와 NuScale은 현재 유틸리티 Utah Associated Municipal Power Systems와 협력하여 소형 모듈식 원자로가 있는 시범 발전소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모듈은 2029년에 가동될 예정이며 나머지 공장은 다음 해에 완전히 가동될 예정입니다.

최근 승인된 모듈 설계는 최대 50MW의 전기를 생성할 수 있지만 Nuscale은 최대 77MW까지 증가하도록 신청했습니다. 계획은 총 462MW를 생성할 수 있는 6개의 모듈로 아이다호에 데모 플랜트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해당 프로젝트의 비용은 이미 상승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 발전소의 전력 메가와트당 목표 가격은 이번 달에 메가와트시당 89달러로 53% 증가했습니다. NuScale 보도 자료에 따르면 더 높은 가격표는 “전국적인 에너지 프로젝트 개발을 위한 변화하는 재정 환경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상승하는 비용은 원자력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미국에서 건설 중인 유일한 원자력 발전소인 조지아의 Vogtle 원자로는 수년간의 지연으로 인해 이미 예산이 수십억 달러 초과되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 원자력 르네상스가 일어나기 전에 극복해야 할 또 다른 장애물이 있습니다. 안전에 대한 대중의 우려, 핵연료 공급망 확보, 국내 우라늄 채굴에 대한 시위, 소형 모듈식 원자로에서도 생성될 수 있는 핵폐기물 처리 방법 등입니다. 많은 차세대 원자로가 아직 탈출하지 못한 이전 세대의 원자력 발전소가 직면한 과제입니다.

NRC는 1월 19일 연방관보에 뉴스케일의 첨단 원자로 설계에 관한 최종 규정을 발표했으며 2월 21일부터 발효될 예정입니다. 위원회는 다른 6가지 종류의 원자로를 인증한 적이 있습니다. 모두 더 오래되고 더 큰 설계입니다.

https://www.theverge.com/2023/1/23/23567711/nuclear-energy-advanced-small-modular-reactor-design-certified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